본문 바로가기
창업정보/술집업종

호프집창업 맥쓰세계치킨 맥주전문점 별컵맥주 분석

by 창업의 모든것 2022. 8. 27.
반응형

 

 

최근 호프집 창업 시장은 2년 이상 이어온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시간 제한으로 인해 많은 매출 감소와 어려움을 겪으며 코로나로 인해 가장 많은 피해를 본 업종 가운데 하나였는데요.

 

22년 4월 말 2년 넘게 이어져 온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시간 제한 조치가 폐지되면서 최근 가장 높은 관심을 받는 업종으로 부각되고 있는데 창업 업종에서 리오프닝 수혜 업종으로 술집과 호프집 업계가 매출이 빠르게 늘면서 자연스럽게 호프집 창업 시장도 활기를 띠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런 가운데 맥쓰세계치킨 본사인 더블류스텔라에서 지난 6월 강남역에 별컵맥주 1호점을 론칭하면서 MZ세대에게 힙한 맥주집으로 인기를 얻고 있어 오늘은 별컵맥주 브랜드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호프집 창업 시장 분석

 

가장 먼저 브랜드를 살펴보기 전에 현재 호프집 창업 시장을 살펴보면, 최근 1천억 원대에 사모펀드에 매각된 전국 800여 개 지점의 맥주 프랜차이즈인 '역전 할머니 맥주'가 가성비 좋은 맥주집으로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고, 뒤이어 비슷한 콘셉트이지만 좀 더 고급스러우면서 우리에게 친숙한 이미지의 크라운 호프가 많은 440여 개 매장으로 시장을 거의 양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7년 8월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해 2019년 200호점에 이어 2022년 8월 현재 440여개 지점을 오픈한 상황이니 전국 대부분의 메인 상권에는 위 2개 브랜드가 대부분 입점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렇기 때문에 위 2개 브랜드가 양분하고 있는 호프집 창업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색다른 콘셉트로 빈자리를 비집고 들어가야 가능성이 있고, 그게 바로 최근 소비 중심 계층으로 부각되고 있는 MZ세대이기 때문에 MZ세대를 위한 색다른 호프집을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호프집-창업-시장-별컵맥주
호프집-창업-시장-별컵맥주

 

 

 

별컵맥주 브랜드 장점

 

그래서 오늘 MZ세대를 위한 새로운 호프집 창업 브랜드로 별컵맥주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이곳은 22년 6월 강남역에 1호점을 론칭한 신규 브랜드로 기존에 치킨전문점을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통해 기본 메뉴는 인기 치킨 메뉴들로 구성을 했고, 무엇보다 MZ세대들을 위한 새로운 트렌드를 연구하며 힙한 분위기의 호프집을 연출해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레트로 한 느낌을 살려서 별과 사랑, 추억이 담긴 별 컵에 수제 맥주를 마실 수 있도록 해서 자신만의 색다른 맥주를 치킨과 함께 먹을 수 있어 주목받고 있는 것인데요. 

 

 

힙한-분위기-별컵-맥주
힙한-분위기-별컵-맥주

 

맥쓰 세계 치킨 본사에서 새롭게 론칭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치킨 메뉴에 대한 강점과 함께 MZ세대들이 좋아하는 수제 맥주를 분위기 있게 즐길 수 있어 20~30대 젊은 여성분들에게 특히 힙합 맥주집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힙한 술집 스타일에 맞게 매장 곳곳에 인스타 감성에 맞는 포토존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고, 핑크 핑크 한 네온사인 감성도 MZ세대의 시선을 끌면서 분위기 좋은 술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입니다. 

 

별컵-맥주-브랜드-경쟁력
별컵-맥주-브랜드-경쟁력

 

여기에 맥쓰 세계 치킨을 오랜 기간 운영해 온 프랜차이즈에서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와 함께 마케팅 지원, 체계화된 시스템에 가맹비와 교육비 0원 이벤트와 무이자 대출까지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신규 론칭 브랜드이긴 하지만 검증된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만든 곳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으로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부분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별컵맥주 브랜드 단점

 

그렇다면 해당 브랜드의 단점은 무엇인지 살펴봐야 될 텐데 일단 가장 눈에 띄는 점은 22년 6월 론칭 이후 신규 매장이 오픈하지 않고 있다는 점인데 신규 런칭 후 초기에는 가맹점 오픈이 쉽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도 3개월이 다 된 시점에 2호점이 아직 오픈하지 않았다는 부분은 아직 브랜드가 다 완성되지 않아서 주목을 끌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는데요. 

 

별컵-맥주-브랜드-컨셉
별컵-맥주-브랜드-컨셉

 

MZ세대들을 위한 힙한 분위기의 호프집 인테리어와 함께 다양한 라인업의 치킨 메뉴와 수제 맥주 그리고 예비창업자를 위한 지원 혜택까지 다 갖추고 있지만 아직 예비창업자의 시선을 끌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장점으로 어필하고 있는 인스타 감성 포토존을 비롯한 힙한 분위기와 다양한 수제 맥주와 치킨 메뉴 그리고 체계적인 본사 지원 시스템은 기존 호프집 창업 브랜드들도 대부분 갖추고 있는 부분일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수많은 호프집 브랜드 가운데 돋보이는 성과를 내기에는 임팩트가 약해서 아직 성과가 나오지 않는 것일 수 있다는 게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요. 

 

 

별컵맥주 브랜드 창업비용

  • 가맹비 7백만 원 / 교육비 3백만 원 면제
  • 15평 기준 5,470만 원(점포비 제외)

 

이제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창업비용을 살펴보면 현재 가맹비 교육비 면제로 인해 15평 기준으로 전체 공사 창업비용은 약 5,500만 원 정도 나온다고 홈페이지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지난번 살펴봤던 포차 천국과 비교할 때 20평 기준 5,750만 원이었던 걸 고려하면 저렴한 창업비용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호프집 창업의 평균적인 비용과 비교했을 때 부담스러운 부분은 아닌데요. 

 

 

별컵-맥주-창업비용
별컵-맥주-창업비용

 

신규 창업뿐 아니라 리뉴얼 오픈도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술집이나 호프집을 운영하는 분들이 업종변경을 하게 될 경우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도 가능한 상황입니다.

 

최근 가맹비나 교육비 무료 혜택은 대부분 신규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지원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부각되는 점은 아니지만 그래도 맥쓰 세계 치킨 본사에서 운영하는 곳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창업비용 자체는 합리적인 수준에서 책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총평 및 향후 전망

 

마지막으로 총평과 함께 향후 전망을 살펴보자면 현재 호프집 창업 시장이 역전 할머니 맥주와 크라운 호프가 전체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시장이긴 하지만 해당 브랜드들이 론칭한 지 4년이 넘는 성장기가 지난 안정기로 접어들었기 때문에 신규로 메인 역세권 상권에 호프집 브랜드를 오픈한다면 해당 브랜드가 아닌 다른 브랜드를 선택해야 되는 상황에서 검증된 본사에서 힙한 콘셉트의 내놓은 별컵 맥주는 분명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리딩 브랜드들이 가지고 있는 콘셉트와 다른 콘셉트의 브랜드로 틈새시장을 노리는 예비창업자들이라면 관심을 가져볼 수 있을 거 같고, 무엇보다 현재 매장이 강남역점 1곳이기 때문에 모니터링 하기에 수월해서 직접 매장에 방문해 매장 분위기와 수제 맥주 그리고 치킨 메뉴들을 맛보면서 최근에도 20~30대 젊은 MZ세대를 중심으로 매출이 꾸준하게 나오고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좀 더 정확한 판단이 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호프집-창업-별컵맥주
호프집-창업-별컵맥주

 

 

<자료 출처. 별컵맥주 홈페이지>

https://www.byulcup.co.kr/

반응형

댓글